서울역사박물관 기관소개
서울역사박물관 본관
서울역사박물관은 역사수도 서울의 장소와 역사, 기억을 저장하는 도시역사박물관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유서깊은 서울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정리하여 보여줌으로써 서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화하는 한편 서울시민 및 서울을 찾는 내외국인들에게 서울의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의 대표적 문화중심이 되고자 합니다.

백인제가옥
북촌 가회동에 위치한 백인제 가옥은 근대 한옥의 양식을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는 대표적인 일제강점기 한옥입니다. 북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대지 위에 당당한 사랑채를 중심으로 넉넉한 안채와 넓은 정원이 자리하고, 가장 높은 곳에는 아담한 별당채가 들어서 있습니다.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근대적 변화를 수용하여, 건축 규모나 역사적 가치 면에서 윤보선 가옥과 함께 북촌을 대표하는 건축물입니다.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서울의 살아있는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역사문화 테마공원입니다.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유구전시장, 이간수문 등 다양한 역사적 공간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동대문역사관은 공원 건립공사 중 동대문운동장 지역에서 발굴된 유물을 보존하고 전시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현재 상설 전시 개편이 진행 중이며, 2020년 6월 새로운 모습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청계천박물관
청계천의 역사적 여정이 주제별로 전시된 상설전시실은 복원되기 이전의 청계천의 모습부터 2003년 7월부터 2005년 9월까지 진행되었던 복원공사, 청계천 복원 이후의 도시 변화의 모습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기획전시실 및 상설전시실은 청계천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전시가 열리고 있어 시민을 위한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 https://museum.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