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 작가초청전 <건축조각수집>
구의진
정릉역, 삼양역, 4.19민주묘지역 2019.12.23~2020.02.29

우이신설 기획전 작가초청전 

이번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기획전 <작가초청전>은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가진 예술가를 소개합니다. '도시'에 대해 이야기하는 두 작가를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건축조각수집》展

도시를 이루는 건물은 각각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의진 작가는 늘 주위를 둘러보면 보이는 '건물'에서 조형성을 찾아내고 하나의 조각으로 재해석하여 보여줍니다.

건축조각수집 시리즈는 '늘 주변에 있는 존재'인 지역의 아파트, 주택, 상가 등 다양한 건물에서 조형성을 발굴하고 하나의 조각으로 재해석합니다. 작가는 이를 통해 일상을 예술의 소재로 사용하면서 예술을 일상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을 시도합니다.


 


작가 노트 


작가는 일상 속 평범한 건축의 단면에서 발견한 조형미를 포착하여 평범하지 않은 풍경으로 재구성한다. 

작가에게 건축물을 피사체 삼아 사진으로 찍는 행위는 비일상적인 행위이기보다 그가 일상적으로 경유하는 생활 반경의 트레이싱과도 같다. 즉 어떤 환경적 요소나 특별한 연출이 적용되지 않은, 도심 속 특정한 조형성과 마주친 단지 그 순간의 기록이다. 

본 작업은 '늘 주변에 있는 존재'를 조형적 측면에서 낯설게 바라본 후 이를 포착하고 색을 더한다. 일상을 예술의 소재로 사용하고 예술을 일상으로 끌어들이는 하나의 작업이자 건축조각 수집가의 취향이다.

다른 전시